Tip. 재미있는 커피 상식
1. 커피는 오래 볶을수록 더 많은 카페인이 타서 없어진다.
2. 볶은 커피 원두는 식을 때 700여 가지의 화학물질을 방출하면서 향을 내뿜는다.
3. 커피는 보통 섭씨 204도와 218도 사이에서 볶아야 하며, 볶는 시간은 10분에서 20분 사이다.
4. 볶은 원두는 2주 동안은 소량의 향만 달아나지만, 분말 커피는 한 시간 안에 향을 잃기 시작하고, 끓인 커피와 에스프레소는 몇 분 이내에 향을 잃기 시작한다.
5. 수확된 커피 원두의 20%만이 고품질의 프리미엄 원두로 간주된다.
6. 카푸치노(Cappuccino)는 에스프레소에 우유거품을 얹은 것으로 카페라떼보다 우유가 덜 들어가 커피 맛이 더 진하다. 기호에 따라 계피가루를 뿌리기도 한다. 이탈리아 ‘카푸친 수도회' 수사들이 쓰는 흰 터번 또는 모자를 쓴 모습과 비슷한 데서 유래했다고 한다. ‘카푸친' 자체가 흰색 두건이라는 뜻.
7. 커피 거품으로 날씨를 구별할 수 있다. 프림을 타기 전 커피 거품이 잔 가장자리를 향해 떠오르면 저기압으로 흐리고, 거품이 가운데로 올라오면 맑은 날씨를 기대할 수 있다.
8. 이탈리아에서 에스프레소는 일상생활의 필수품으로 정부가 가격을 통제한다.
9. 16세기 터키 여성들은 남편이 집안의 커피 단지를 잘 관리하지 못했을 때 남편과 이혼할 수 있었다.
10. ‘라떼(Latte)'라는 말은 이탈리아어로 ‘우유'라는 뜻이다. 따라서 이탈리아에서 ‘라떼'를 주문하면 우유 한 잔이 나온다.
11. 시인 이상(1910~1937)은 커피와 음악을 좋아해서 ‘제비', ‘쯔루', ‘식스나인' 등 세 개의 다방을 열었다.
12. 하버드 대학 한 학자가 2만 명을 조사한 결과 규칙적으로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천식 증상이 약 1/3 줄어들었다고 한다.
13. 연구에 의하면 인간의 신체는 보통 주어진 시간에 커피 네 잔에 해당하는 약 300mg의 카페인을 흡수할 수 있으며, 한 시간에 약 20%를 방산한다고 한다.
14. 보통의 초콜릿 바 속에는 30mg의 카페인이 있고, 커피 한 잔에는 100~150mg이 들어있다.
15. 보통 커피보다 무카페인 커피가 위궤양을 더 악화시킨다. 연구 조사에 따르면 무카페인 커피가 펩톤(단백질이 펩신에 의해 가수분해된 것)보다 더 많은 위산을 만든다고 한다.
16. 커피 한 잔에는 오렌지 세 개와 맞먹는 산화방지제(Antioxidants)가 들어 있으며, 이 산화방지제는 헤테로실릭 성분으로 암과 심장병을 예방해 준다.
17. 커피 씨앗을 심을 때는 주로 두 알을 함께 심어 서로 경쟁하도록 해 잘 자란 모종만 재배한다.